W5100S-EVB-Pico가 출시된 지 대략 2개월 정도가 지났다. 2개월 동안 얼마나 많은 양이 판매가 되고 전달이 되었는지는 아직은 모르지만 W5100S-EVB-Pico를 사용한 사람들에게 개선되면 좋겠다는 피드백이 있어 그것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그것은 바로 W5100S-EVB-Pico에 리셋 스위치를 추가하는 것이다. W5100S-EVB-Pico에 펌웨어인 UF2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BOOTSE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PC와 USB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 W5100S-EVB-Pico에 전원이 공급되는 순간에 BOOTSEL 버튼이 눌러져 있어야 PC에서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펌웨어를 업로드할 때마다 USB 케이블을 뺐다가 꽂는 작업을 계속해야 하는 것이다. 상당히 귀찮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 찾아보고 시도해 보았다.

 

라즈베리파이 피코 리셋

아마 리셋과 BOOTSEL을 조합하면 될 것 같아서 라즈베리파이 피코의 리셋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금방 찾을 수 있었다. 아! 라즈베리파이 피코의 리셋은 RUN 핀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펌웨어 업로드하는 것을 불편했던 것 같다. 라즈베리파이 공식 사이트의 뉴스 카테고리에 케이블 분리 없이 펌웨어 업로드하는 방법이 공유되어 있다. 링크는 아래와 같다.

 

 

 

How to add a reset button to your Raspberry Pi Pico - Raspberry Pi

If you don't want to unplug your USB cable every time you upload a UF2 file to your Pico, you don't have to. Here's how to add a reset button.

www.raspberrypi.com

 

위 링크의 글을 라즈베리파이 피코에 Tact 스위치를 연결해서 케이블 분리 없이 펌웨어를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위 그림과 같이 회로를 구성을 한다면 케이블 분리 없어 스위치만 눌러서 펌웨어 업로드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라즈베리파이 피코의 RUN 핀이 리셋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RUN 핀에 Tact 스위치를 연결한 것이다. RUN 핀에 연결된 Tact 스위치를 누르면 RUN 핀이 GND로 연결되게 구성한 것이다. 스위치를 손으로 누르게 되면 RUN 핀에 GND가 연결되고 라즈베리파이 피코의 동작이 멈추고 스위치에서 손을 떼면 GND 연결이 끊어지면서 라즈베리파이 피코가 리셋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라즈베리파이가 리셋이 될 때 BOOTSEL 스위치가 눌러진 상태일 때  펌웨어 업로드가 가능한 상태가 된다.

그래서 RUN 스위치와 BOOTSEL 스위치를 누른 상태에서 RUN 스위치를 먼저 떼게 되면 라즈베리파이가 리셋되고 이때 BOOTSEL 스위치는 눌러진 상태이기 때문에 펌웨어를 업로드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이것을 W5100S-EVB-Pico에 적용해 보겠다.

 

W5100S-EVB-Pico 리셋 스위치

W5100S-EVB-Pico는 라즈베리파이 피코를 베이스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외부로 나온 핀의 배열과 위치가 모두 같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했던 회로를 그대로 적용하면 된다.

위 사진과 같이 회로를 구성했다. 스위치의 한쪽은 GND에 연결을 하고 한쪽은 RUN에 연결을 했다. 

내가 가진 스위치가 브레드보드에 꽂히지 않아서 점퍼선에 납땜을 해서 연결을 해보았다.

이 상태에서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을 하고, RUN 스위치와 BOOTSEL 스위치를 누른 다음, RUN 스위치를 먼저 떼고, BOOTSEL 스위치를 떼 봤다. 그러니깐 PC에서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이 되면서 펌웨어를 업로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면,

  1. 위와 같이 회로 구성.
  2. PC와 USB 케이블로 연결.
  3. RUN 스위치, BOOTSEL 스위치 누름.
  4. RUN 스위치 뗌.
  5. BOOTSEL 스위치 뗌 (4번 단계 이후로 아무 때나 떼도 됨. 떼지 않아도 6번 단계로 넘어감)
  6. 펌웨어 업로드 가능 모드, PC에서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

 

이렇게 W5100S-EVB-Pico에 리셋 스위치를 추가해서 케이블 분리 없이 펌웨어 업로드하는 것을 알아보았다. 다음 버전 W5100S-EVB-Pico에 이 기능을 추가해서 적용을 해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