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W5100S-EVB-Pico 보드를 아두이노 IDE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W5100S-EVB-Pico 보드는 라즈베리파이 피코 보드와 호환되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 피코 보드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W5100S-EVB-Pico에 내장되어 있는 MCU가 RP2040이기 때문에 RP2040이 지원하는 모든 개발환경을 지원한다. RP2040은 공식적으로 C/C++ SDK와 Python SDK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개발이 가능하다.

 

그래서 많은 메이커들이 사용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두이노 IDE에서 W5100S-EVB-Pico를 사용해 보려고 한다. 일단 아두이노 IDE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Software

Open-source electronic prototyping platform enabling users to create interactive electronic objects.

www.arduino.cc

 

'Arduino Mbed OS RP2040 Boards' 설치

아두이노 IDE는 기본적으로 아두이노 AVR 보드들만 지원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 보드 매니저에서 보드 관련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야 한다. 추가 방법은 아래를 따라 하면 된다.

아래 사진처럼 아두이노 IDE의 메뉴에서 '툴 -> 보드 -> 보드 매니저'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보드 매니저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에서 'pico'라고 검색을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Arduino Mbed OS RP2040 Boards'가 검색이 되고 이것을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설치가 진행이 되고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면 '설치' 버튼을 클릭해 설치를 계속 진행한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아래 사진처럼 'INSTALLED'라고 표시가 되었다면 '닫기'를 클릭해 보드 매니저 창을 닫아 준다.

여기까지 문제없이 됐다면 W5100S-EVB-Pico를 사용하기 위한 보드 라이브러리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W5100S-EVB-Pico에 업로드

아두이노 IDE에서 '툴 -> 보드 -> Arduino Mbed OS RP2040 Boards -> Raspberry Pi Pico'를 클릭해서 보드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보드에 'Raspberry Pi Pico' 보드가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보드를 연결해야 하는데, 아두이노 IDE로 처음 업로드를 한다면 아래 gif처럼 BOOTSEL 버튼을 누른고 있는 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연결해야 한다. 이 과정은 최초 1회만 진행하면 된다.

그러면 PC에서 USB 메모리처럼 'RPI-RP2'라는 드라이브가 잡히게 되는데 이것을 확인한다.

아두이노 IDE로 돌아와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업로드가 진행이 된다. 업로드가 완료가 되면 아래 사진처럼 '업로드 완료'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나는 가장 기본적인 예제인 Blink 예제를 업로드했다. 아래 gif는 Blink 예제가 동작하는 모습이다.

매번 이렇게 BOOTSEL 버튼을 누르고 USB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 가면서 업로드하기에는 너무 불편하다. 그렇기 때문에 업로드를 한번 했다면 아래와 같이 장치 관리자에서 Com Port로 잡히게 될 것이다. 나는 COM30으로 잡혔다.

본인 PC에서 잡힌 Com Port 번호를 확인하고 아두이노 IDE로 가서 '툴 -> 포트 -> COMxx (Raspberry Pi Pico)'를 클릭해 선택한다.

이렇게 설정을 해주면 이제부터 그냥 '업로드' 버튼만 클릭하면 펌웨어가 업로드된다. 

아직 다양한 예제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예제가 동작하는지는 파악해보지 못했다. 차차 테스트를 해보면서 알아보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