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동신호(Differential signal)는 두개의 전송선위에 위상이 서로 반대로 흐르는 신호를 말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것 같이 송신단은 주어진 신호를 두개의 선로에 위상만 180도 다른 동일한 신호를 내보내고 수신단에서는 차동증폭기(Differential amplifier)를 이용해 두 신호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아래 그림에서 송신단의 + 단자전압을 Vp, - 단자전압을 Vn 이라고 하면 수신단에서 받는 차동신호는 다음과 같이 된다.
Vp와 Vn을 단일입력전압(Single-ended voltage)라고 하는데 따라서 차동전압(Differential voltage)은 단일입력전압(Single-ended voltage)의 두배가 된다. 그림 2]를 보면 이를 쉽게알 수 있다.
위 그림에서 상단에 보이는 파형들은 단일입력전압 (Single-ended voltage)을 나타내며, Vp와 Vn은 각각 300mVp-p이다. 하단에 보이는 파형은 Vp와 Vn의 차동신호를 나타내는데 전압진폭이 300mVp-p - (-300mVp-p) = 600mVp-p가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차동전압을 특별히 차동모드전압(Differential mode voltage)라고 하는데 이와 함께 고려해야 할 성질이 공통모드전압(Common mode voltage)이다. 공통모드전압은 차동신호의 평균값으로서 다음과 같다.
직류공통모드전압(DC Common mode voltage)
각 단일입력전압(Single-ended voltage)인 Vp와 Vn에 DC offset전압이 있을 경우 직류공통모드전압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들어 그림 1]에서 보면 각각의 Vp와 Vn의 차동전압은 300mVp-p이지만 신호의 50%되는 지점은 150mV 전압레벨에 걸쳐있다. 따라서 그림 1]의 Vp와 Vn은 150mV의 공통모드 전압을 갖게된다. 그러나 이러한 DC offset전압은 차동전압에서는 소거가 된다. 그 이유는 offset전압은 같은 극성을 가지므로 Vdiff = Vp - Vn의 공식에 의해 차동전압레벨의 50%가 되는 지점은 0V가 된다.
교류공통모드전압(AC Common mode voltage)
교류공통모드전압은 Vp와 Vn의 skew(신호전달시간의 차이)가 발생할때 나타나는 성분이다. 그림 3]에 보여진것과 같이 두 종단신호에 skew가 발생하면 그에 따라 공통모드 전압의 진폭도 비례하여 커지게된다. 교류공통모드전압은 또한 차동전압의 진폭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그림 2]에 보여진것 처럼 skew가 없는 차동전압은 600mVp-p인 반면 40psec의 skew가 있는 그림 3]의 차동전압은 550mVp-p으로 감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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