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Opamp를 이용해서 회로 설계할 일이 잦아 졌다. 그래서 한참 동안 Opamp 관련 회로를 검색하다가,

TI에서 작성한 "Op Amp Circuit Collection" 이라는 문서를 보게 되었다. Opamp를 이용한 회로 예제가 87개나 있다. 아주 유용한 자료이다.

http://www.ti.com/lit/an/snla140b/snla140b.pdf

나중에 참고해야지 히히


<위키 발췌>

연산 증폭기(op-amp, Operational amplifier)는 두 개의 차동 입력과, 대개 한 개의 단일 출력을 가지는 직류 연결형(DC-coupled) 고이득 전압 증폭기이다.[1] 하나의 연산 증폭기는 그 입력 단자 간의 전압 차이보다 대개 백배에서 수 천배 큰 출력 전압을 생성한다.

연산증폭기는 다양한 종류의 전자 회로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building block)이다. 연산증폭기는 그 기원이 선형, 비선형, 주파수 의존 회로에 쓰이던 아날로그 컴퓨터에 있다. 이득과 같은 최종 요소의 특성이, 온도 변화와 op-amp 자체의 불균일한 제조상태에 거의 의존하지 않고, 외부 부품(component)에 의해서 설정되기 때문에 회로 설계에서 인기가 있다.

연산증폭기는 오늘날 가장 널리 쓰이는 전자 부품 중의 하나이며, 소비자 디바이스, 산업용 디바이스, 공학용 디바이스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많은 표준적인 IC 연산증폭기의 가격은 일반적인 생산품에서는 몇 센트 수준이다. 그러나 특별한 기능을 가진 집적화된 연산증폭기, 또는 하이브리드 연산증폭기는 소량 주문시 100 달러(미국) 이상의 수준이다. 연산증폭기는 단일 부품으로서 패키지되기도 하고, 복잡한 집적회로의 요소로서 쓰이기도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