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어제 나의 128기가 sd카드가 인식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아니 인식은 되는데 저장공간이 존재하지 않고 엑세스가 불가능해진 것이다.

위 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low 포맷을 하면 될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 안에 있던 파일들이 너무 아까웠다.

뭐... 그래봤자 영화파일들이었지만..ㅋㅋ 나중에 다시 찾아서 다운받기 귀찮아서 sd카드에 있는 파일을 복구 하고 sd카드를 포맷하기로 결정했다.


sd 카드의 데이터를 복구 할 수도 있지만, 보통 PC를 사용하다가 실수로 지운 파일이나 손상된 파일을 복구할수 있는 방법이다.

사용할 프로그램은 R-Studio라는 프로그램이다. R-Studio는 유료이지만 무료로 데모버전을 제공한다. 하지만 복구할 수 있는 데이터가 256kb 밖에 되지 않는다.

유료버전을 구매하던가... 아니면 구글에서 잘 찾아보면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한 것을 다운받을 수 있다.


<R-Studio 간단 사용법>


1. 

프로그램을 실행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여기서 왼쪽에 내가 복구하려는 Disk 를 선택하고 상단 툴바의 Scan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2.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Detailed 로 선택된 것을 확인 하고 Scan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로 스캔을 하는데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특정 확장자의 파일만 Scan 하고 싶다면 Know File Types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하면된다. 나는 해보지 않아서 설명하지 않겠다.


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해당 Disk를 Scan 하게 된다. Disk를 분석하는 과정일 것이다. 이 과정은 Disk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오래걸리는 것같다. 나는 128GB를 Scan하는데 1시간정도 걸린것 같다.


4. 

스캔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뜬다. 복구 하려는 Disk 하위에 Recognized0 라는 것이 생겼다. 이것을 더블 클릭한다.


5. 

짠!! 여기에 복구 할 수 있는 파일 목록들이 뜨는 것이다. 여기서 복구하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Recover 를 클릭하면 복구가 진행될 것이다. 

아래 파일들을 보면 일반 폴더 아이콘도 있고 X 표시된 아이콘도 있다. 아마도 X 표시된 아이콘은 내가 삭제한 파일들인것 같다. 삭제했던 파일들도 복구가 된다.


6.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Output folder를 지정해주고 OK를 클릭한다. Output folder는 복구하는 파일이 저장될 공간이다.

7.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지금 복구가 진행중인것이다. 이것이 100%가 되면 복구가 완료되는 것이다.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