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Znet에서 출시된 WizFi250 EVB를 이용해서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법을 알아보자.

WizFi250 Wiki : http://wizwiki.net/wiki/doku.php?id=products:wizfi250:start

 

1.Boot Mode

우선 Boot Mode로 Booting을 해야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위 사진이 WizFi250 EVB V1.0인데 Arduino shield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에서 빨간색 블록에 보이는 핀헤더가 Boot Mode Pin 인데 평소에는 Open을 하고 사용하면 된다.

Boot Mode로 Booting을 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 처럼 핀헤더를 쇼트를 시키고 리셋을 하던지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된다. USB 드라이버는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USB Driver : http://www.ftdichip.com/Drivers/VCP.htm

Boot Mode로 Booting이 되면, Mode LED에 불이 켜지고 Wi-Fi LED 가 깜빡깜빡 하게된다.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 준비가 된것이다.

 

2.펌웨어 다운로드

WizFi250 펌웨어 : http://wizwiki.net/wiki/doku.php?id=products:wizfi250:wizfi250firmware:start

위 WizFi250 펌웨어 링크로가면 펌웨어를 ZIP파일로된 펌웨어를 다운 받을수 있다. 가장 최신 펌웨어를 다운 받고  같은 폴더에 압축을 풀게되면 여러가지 파일 들이 나온다. 거기서 "WIZSmartScript.exe"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서 보자.

 

3.펌웨어 업로드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이 될것이다. 혹시 Serial을 입력 하라는 창이 실행된다면 같은 폴더에 있는 "Serial.txt" 파일을 열어서 Serial을 입력하면된다. WizFi250을 Boot Mode로 Booting을 하자.

1번과 같이 셋팅하고 WizFi250 EVB가 연결된 USB Port(COM)를 설정을 하면된다. 내 PC에서는 WizFi250 EVB의 USB Port가 COM17로 잡혔는데 다른 PC들은 다르게 잡힐테니 장치관리자가서 확인을 해보시길.. USB Driver는 당연히 설치를 해야겠지?

USB Driver : http://www.ftdichip.com/Drivers/VCP.htm 여기에서 USB Driver를 다운 받을 수있어.

그리고 Baud를 115200으로 설정하고 3번 Start Script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이되. 간혹가다가 실패할수도 있는데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을 하거나 USB를 뽑았다가 다시연결하면 되니깐 걱정하지말고.

위 사진은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과정을 캡쳐해봤어.

"OK"라는 메세지가 뜬다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 된것이야. 거의 2분 10초 정도 걸리네.

마지막으로 MAC주소를 입력해야해. 

MAC주소는 Boot Mode 에서 올리는게 아니야. 그래서 아까 핀헤더에 꽂았던 점퍼캡을 제거하고 리셋을 한 후에 작업을 해야되. 

4번 MAC부분에 WizFi250의 MAC Address를 입력하고 5번을 클릭하면 MAC이 입력이되. 이것도 가끔 실패할 때가 있는데 그때는 그냥 5번을 한번더 클릭해주면 제대로 입력이 되니 걱정하지말기~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가 성공한거야^^ 축하해~

 

-요약-

1. WizFi250 EVB를 Boot Mode로 booting.

2. WIZSmartScript 셋팅값 설정.

3. Start Script 클릭.

4. OK 메세지 뜨면, Run Mode로 booting.

5. MAC Address 입력.

6. 끝.

 

+ Recent posts